문제 배점 시스템

문제는 출제자가 의도한 난이도를 기준으로 최소 200점부터 시작해서 최대 600점으로 시작합니다. 문제의 점수는 해결하는 사람의 수에 따라 감소하며, 난이도에 따라 이 감소하는 폭이 증가하여 100점까지 감소합니다. 예를 들면 난이도 2와 5의 문제가 있는 경우 두 문제는 300점과 600점으로 시작하여 풀이자 수에 따라 100점까지 감소합니다.

이는 문제 출제자가 의도한 난이도대로 실제 문제에 반영되는 것을 고려한 점수 시스템입니다. 의도된 난이도가 높은 문제의 풀이자 수가 많은 경우 점수는 급격하게 감소할 것이며, 의도된 난이도가 낮은 문제의 풀이자 수가 적은 경우 점수는 조금씩 감소할 것입니다.

랭킹 시스템

기존 워게임 점수 시스템의 근본적인 핵심은 "해결하기 어려운 문제에 가산점을 부여"함으로써 실력의 지표로 표현되곤 합니다. 하지만 이러한 시스템은 어려운 문제를 많이 해결한 신규 유저가 쉬운 문제를 많이 해결한 기존의 유저와 비등한 점수를 받기 때문에 진정한 지표로 활용되기 어렵습니다. 이러한 문제점을 해소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시스템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 워게임을 통해 획득한 점수는 2가지 카테고리로 분류되며, 전체 점수를 집계한 랭킹과 현재 상태의 점수를 집계한 랭킹으로 나뉩니다.
  • 전체 점수 랭킹은 해당 유저가 워게임 활동을 얼만큼 적극적으로 임하냐를 나타내는 지표로 활용될 것입니다.
  • 현재 상태의 점수는 모든 유저들과 비교했을 때 가장 최근의 상태를 나타낼 수 있는 지표로, 실력을 나타내는 지표로 활용될 것입니다.
  • 현재 상태의 점수는 해결한 문제들 중 가장 배점이 높은 문제 상위 50개를 차출하여 평가합니다.

해당 시스템은 항상 변경 될 수 있으며, 통계적 자료에 근거해 더욱 좋은 랭킹 시스템을 구축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