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TF와 관련된 시스템은 최종 결정된 사항이 아니며, 이후 변경될 수 있습니다.

스코어링 시스템

각 문제는 풀이자 수에 따라 기본 점수가 감소하는 다이나믹 점수 시스템과 문제 해결에 소요된 시간에 따라 조정되는 시간 페널티 점수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시작 점수와 최소 점수

각 문제는 출제자가 고려한 난이도에 따라 설정된 기본 점수를 가지고 시작합니다. 기본 시작 점수는 100점과 1000점 사이로 설정됩니다. 또한, 기본 점수의 최소 배점은 100점이며 그 이하로는 더이상 감소하지 않습니다.

다이나믹 점수

Dreamhack CTF는 기존 CTF에서 이미 차용하고 있는 방식인 풀이자 수에 따라 기본 점수가 유동적으로 변하는 다이나믹 점수 시스템을 사용합니다.

다이나믹 점수의 이유

CTF 문제의 점수를 정하기 위해서는 해당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예상시간과 난이도에 대한 고려가 필요합니다. 의도한 난이도 대로 문제가 설계되어 풀린다면 큰 문제가 없지만, 간혹 의도하지 않은 방식의 풀이 방법이나 문제에 존재하는 다른 실수 등으로 인해 예상했던 난이도보다 쉬워지거나 어려워지는 경우가 발생합니다. 이러한 상황을 자동적으로 대응하기 위해서 각 문제는 설정된 기본 점수로 시작하고 풀이자 수에 따라 감소하게 됩니다.

기본점수 변화는 어떤 공식에 기반하나요?

베타기간을 거치며 많은 변화가 예상되지만, 현재는 아래와 같은 공식을 통해 기본점수가 계산됩니다.
formula
궁극적으로, 문제의 현재 기본점수가 높을수록 풀이자 수 증가에 따른 기본점수 감소폭이 크며 현재 기본점수가 낮을수록 풀이자 수 증가에 따른 기본점수 감소폭이 작아집니다.

시간 페널티 점수

문제를 더 빠르게 해결하는 플레이어에게 더 높은 점수를 보장하기 위해 다이나믹 점수 체계와 별개로 시간 페널티 요소가 포함됩니다. 각 문제는 처음 해당 문제가 풀린 시점을 기준으로 5분마다 1점씩 배점이 낮아집니다.

시간 페널티 점수의 이유

난이도가 높은 문제여도 충분한 시간을 투자하면 풀리기 마련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각 문제를 빠르게 해결하는 플레이어가 이후에 푸는 플레이어들에 비해 더 높은 점수를 획득하여 차별을 둘 수 있도록 시간 페널티 제도를 도입하였습니다. 기존 대회에서의 breakthrough 점수와 비슷한 개념입니다.

랭킹 산정 기준

랭킹은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산정됩니다.

  • 플레이어의 점수는 (문제의 기본 점수 - 문제 해결 시점에 따른 시간 페널티)의 합으로 구성됩니다.
  • 만약 동점이 발생한다면 문제를 먼저 해결한 플레이어가 높은 순위를 갖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