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24살 게임 좋아하고 게임의 내부동작(원리)을 보고싶은 욕구, 게임핵을 만들고싶은 마음으로 컴퓨터 과학을 독학하는 사람입니다. 이런 목표를 잡은 이유는 2년 전쯤에 진지하게 인생을 어떻게 살아야될까 고민하다가 내 자신을 먼저 이해하고 그걸 근거로 미래를 계획해보자 생각을 했고 제 자신을 돌아보니 컴퓨터게임을 참 많이도 했더라구요. 그리고 게임하면서 경험적으로 게임의 구조를 파악하는데 한계가 있는거같아 안에 뭐가들었나 직접 보고싶기도 하고 핵쓰는 사람 보면 나도 써보고싶다 이런 생각도 들었어요. 제가 게임한 시간이 많은 만큼 이런 갈망이 나에게 근본적인 것이 아닌가 생각했습니다. 그런데 아마 소프트웨어 리버싱 또는 그 이상은 이유불문 국내에서 불법이죠? 이런데도 제가 이런 목표를 잡은 건 저에게 흥미가 진정으로 있고 지속가능한 일이 이거 아니면 딱히 생각이 안 나서입니다. 그리고 과정에 대한 걱정은 지금으로썬 크게 없는게 커리큘럼에 대한 고민을 많이 하다보니 수학공부는 선대, 미적분학, 확통, 이산수학, 정수론, 대수학, 컴퓨터과학 공부는 c, c++, python, 알고리즘, os(보편적인 개념의os, winapi+windows internal최신 에디션, 리눅스의 커널구현 공부 등),네트워크, 컴퓨터 구조 등 이런 식으로 뭐 공부할지도 생각을 했고 왜 해야하는지도 생각을 하긴 했습니다. 전부 공부하는데 걸리는 수 년의 시간을 지불할 각오도 돼 있구요. 무슨 공부를 해야할지에 대한 걱정은 줄었는데 처음으로 돌아가서 제가 바라보고 있는 목표: 핵 구현, 게임 프로그램의 블랙박스 오픈. 이게 불법이란게 마음에 걸려요. 솔직한 마음으로는 핵으로 게임에서 뭔가 파괴적인 행동을 한다거나 게임경제, 타유저에게 악영향을 끼치는 게 아니면 무엇이 문제인가, 또 게임을 뜯어보기만 하면 그게 무슨 문제인가 생각이 들어요. 이렇게 말해도 될진 모르겠지만 전 오히려 이런 것 하나하나가 정말 좋은 챌린지가 아닌가 싶거든요. 제 목표와 그 이유가 받아들여질 수 있는 것인가요. 만약 제 생각이나 목표가 잘못되었다면 무엇이 문제인지 이 글을 읽고 무슨 생각이 드시는지.. 해킹에 일가견이 있고 관심이 있는 분들이 제 글을 읽을 거란 생각을 하며 글을 올려 봅니다. 감사합니다.
안녕하세요, 게임을 하면서 게임의 동작 구조에 대해 궁금증을 가지고 분석해보고 싶어하는 호기심은 공부를 하는데에 있어 정말 좋은 원동력입니다.
다만 말씀하신대로 소프트웨어 리버싱은 국내에서 불법이기 때문에 실제 운영중인 게임을 대상으로 진행하는 것은 위험합니다.
대신 저작권법에 위배되지 않는 오픈소스 게임이나 라이센스가 허용된 게임에 한해서는 리버싱 및 핵 제작을 실습하셔도 괜찮습니다.
이에 해당되는 게임의 예는 아래와 같습니다.
- Quake 3: https://github.com/id-Software/Quake-III-Arena
- Assault Cube: https://assault.cubers.net/
- 피카츄 배구: https://github.com/gorisanson/pikachu-volleyball (이 repository는 실제로 피카츄 배구를 리버스 엔지니어링 해 자바스크립트로 구현하였습니다.)
- CS:GO Open Source Cheat: https://github.com/danielkrupinski/Osiris (Counter-Strike: Global Offensive 게임의 오픈소스 Cheat 입니다. 구현체를 살펴보며 어떻게 게임 핵이 만들어지고 어떤 구조를 가지는지 알아보기에 좋습니다. 당연히 실제 CS:GO 게임에 사용하시면 잡혀갑니다😄)
- awesome-windows-kernel-security-development: https://github.com/ExpLife0011/awesome-windows-kernel-security-development (윈도우 커널 단에서 동작하는 Cheat에 적용할 수 있는 기술들이 나열된 repository 입니다. 기술적으로 커널 단에서 어떻게 게임 핵이 동작하는지 이해하기에 좋습니다. 마찬가지로 해당 repository에 있는 기술을 이용해 핵을 제작하고 배포하는 것은 불법입니다.)
이와 별개로 게임과 관련된 보안 직군에 게임 보안, 게임 핵 분석, 안티치트 팀을 자체적으로 운영하는 게임 회사도 존재합니다. 게임 회사에 취업해 합법적으로 자사의 게임과 상용중인 핵을 분석하여 핵 제작자들을 막는 일을 하면 멋지지 않을까요? 오펜시브 시큐리티 필드에 있는 사람으로서 핵을 잘 만들 수 있는 사람만이 잘 막을 수 있을 것이라는 사실을 믿어 의심치 않습니다 ㅎㅎ